재정보조의 구조조정은 성공을 위한 필수요건

June 21, 2024

실수는 습관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지만 재정보조 실패는 궁극적으로 개인적인 고정관념에 기초한 개인적인 편견으로 인해 재정보조 결과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재정보조의 극대화는 사전설계를 언제 어떤 방식으로 시작하고 실제로 이를 실천했을지 여부에 따라 큰 차이가 있다. 이는 자녀와 부모의 수입과 자산 측면에 대한 부분과 대학에서 등록을 선호하도록 자녀의 프로필에 대한 설계인 3가지 방안에 대한 준비라 할 수 있다. 대부분의 가정에서 수입이 적은 관계로 재정지원을 잘 받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수입이 너무 적어도 문제이다. 월별지출이 수입보다 많은데 대학은 반드시 이런 적은 수입으로 어떻게 생활할 수 있는지 이를 인정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오히려 초과되는 지출을 위해 얼마의 수입이 역으로 필요한지를 추산해 그 차액에 대해 세금도 내지 않은 Untaxed Income으로 간주함으로 역으로 SAI (Student Aid Index) 부금금을 매우 높여서 재정보조 대상금액을 동일한 비례로 크게 줄여 재정보조 계산에 반영할 수 있다는 셈이다. 이는 재정보조의 불이익으로 바로 이어진다.

따라서, 사전에 재정구조를 정확히 판단해야 한다. 재정보조 공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수입구조를 변경하든지 아니면 SAI금액에 계산되는 자산들을 재배치하는 방안이 매우 중요하다. 이 경우에 재정설계에서 전문가들이 사용하는Wealth Transfer방식을 적용하는 것이 매우 유익하다. 물론, 이러한 사전설계의 결과로 자연히 Financial Need금액 즉, 재정보조 대상금액이 증가해 이 부분에 대한 재정보조 지원퍼센트만큼 재정보조금이 많아지고 가정의 재정부담은 낮아진다. 예를들면, $100달러의 SAI금액을 낮추면 동시에 $100에 대한 재정보조 대상금액이 증가하고 동시에 대학에서 재정보조 대상금액에 대해 해당연도에 100퍼센트를 재정보조금으로 지원할 경우에 지원금의 86퍼센트가 갚지 않아도 되는 재정보조용 장려금이나 장학금이 차지하는 비율이라면, 실제로 100달러 지출도 가정에서 줄이고 83달러의 무상보조금을 더 지원받아 결과적으로 183달러의 혜택을 보는 것과 같다. 유념해야 할 것이 대학에 비용지불하는 금액은 모두 세금낸 후인 After Tex Dollar라는 것이다, 어떤 가정에서 세율이 30퍼센트라면 1달러를 지출하기 위해서는 1달러30센트를 벌어야만 세금내고 1달러를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183달러의 의미는 237.90달러의 세전수입과 동일하다는 해석이다. 그러므로, 아무리 주식에 투자하고 비즈니스에 투자해도 해당연도의 수익율이 투자금 대비 학자금 비용부담을 줄이는 것과 비교할 때 학자금의 사전설계가 더 유익하다는 계산이다.

학부모들이 아무리 재정보조 신청과 진행에 자신이 있어도 실질적으로 적용되는 재정보조 공식과 수입과 자산에 적용계산되는 학자금 지원금 계산을 잘 모른다면 큰불이익을 당할 확률이 높다. 반드시 이 부분에 대한 부단한 노력과 실천이 필요한 문제이다. 이는 개인적인 고정관념의 탈피에서 보다 열린 생각과 현실에 대한 재정상황 X-Ray를 찍어 어느 부분에 문제가 있고 개선해야 할 지를 신중히 검토하는 것은 필수요건이다. 일반적으로 수입을 줄여보이기 위해 개인이 활용하는 IRA세금공제나 401(k)불입공제 방식등은 그리고 아무리 기업의 불입금에 대한 Matching부분이 있다고 해도 오히려 이러한 불입금이 학자금 재정보조에는 큰 걸림돌이 라는 사실이다. 오히려 금액을 불입하기 전보다 SAI부담금이 훨씬 크게 증가해 재정보조 불이익으로 이어질 것이다. 이를 불입하기 전 수입상황이 더욱 재정보조금이 많다는 것이다. 바이든 정부의 새로운 재정보조 계산방식은 금년도 재정보조 신청서에 이러한 불입금을 모두 자세히 기재하도록 요구했다. 그리고, 모두 큰 불이익으로 결과가 난다. 이유는 이러한 플랜의 소유자인 당사자가 불입할수도 혹은 하지 않을수도 있는 조정가능한 플랜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비즈니스나 자영업인들은 Corporate Trust를 활용해 큰 세금공제와 아울러 이를 계산하지 않는 플랜으로 활용해야 한다. 그 플랜의 소유가 플랜 그 자체이므로 모두 플랜자산이며 비즈니스의 경비로 공제되기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재정보조의 성공적인 1석 3조 혜택을 누리기 위해서는 보다 전문적인 구조조정을 통해 실천해야만 가능하다는 사실부터 유념하기 바란다.

문의: (301)219-3719 remyung@agminstitute.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