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보조 성공과 실패의 차이를 알아야

September 13, 2024

요즈음 많은 학부모들의 의문사항이라면 재정보조 결과가 원하는 바와는 많은 차이가 있다고 한다. 가정형편도 넉넉하지 않은데 재정형편에 맞춰서 제대로 지원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이러한 배경에는 반드시 이유나 근본원인이 있다. 재정보조의 신청과 진행은 가정의 재정형편에 따라 큰 결과의 차이를 보이는 것이 아니다. 재정보조 신청서에 기입하는 학생과 부모의 수입과 자산내용에 따라서 결과적으로 조그마한 정도의 차이가 재정보조의 큰 불이익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더 많다는 점이다. 재정보조 문제발생의 기준에 대한 근본원인을 알고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는 이상 매년 이러한 악순환이 반복될 수밖에 없다. 그 이유는 모든 대학들이 무조건 가정형편에 알맞는 재정보조 지원을 동일하게 지원하는 것이 아니다. 재정보조 지원이 매우 적은 대학에 합격하면 아무리 가정형편이 좋지 않아도 보다 나은 재정지원을 받을 수 없으며 아무리 어필시도를 해도 대학에서 지원하는 재정보조금의 평균치를 넘는 추가지원은 없다. 이는 처음부터 재정보조 신청과 진행 시 지원할 대학들을 선정하는 기준부터 바꿔야 한다는 의미이다.

이러한 기준이 바뀌기 위해서는 재정보조 전반에 걸친 공식과 대학마다 적용하는 기준에 대한 내용부터 이해하고 사전설계부터 시작하지 않으면 좋은 결과를 맺을 수가 없다. 심지도 않고 거두려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따라서, 재정보조를 성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에 상응하는 열정이 없이 사전설계를 실천할 수도 없고 좋은 결과는 기대할 수도 없기 때문이다. 마치, 망치를 잡으면 주위의 못만 보인다라고 하는 것처럼 밖에서 한푼 더 벌기위해 뛰는 것보다 사전에 재정보조에 대한 사전설계를 함으로써 자녀가 사립대학을 주립대학보다 더욱 저렴하게 진학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인 방안이라 할 수 있다. 주로 주립대학들은 FAFSA (Free Application for Federal Student Aid)라는 연방학생 재정보조 신청서의 제출을 요구한다. 이는 연방보조금과 주정부 보조금만을 계산하기 위함이다. 사립대학들과 같이 총 비용이 거의 9만달러가 넘는 경우에 이러한 연방보조금과 주정부보조금이 차지하는 비율은 극히 적다. 따라서, 자체적인 대학기금이 풍부한 사립대학에서 추가로 요구하는C.S.S. Profile(College Scholarship Service Profile)의 제출내용을 보다 심층있게 살펴서 이 곳에 기재되는 모든 수입과 자산내역에 대한 사전설계를 통해 무엇보다 SAI (Student Aid Index)금액과 대학에서 계산하는 방식을 잘 이해함으로써 대학에서 적용하는 Financial Need (FN)금액, 다시말하면 재정보조 대상금액을 높일 수 있어야만 한다는 의미이다.

이러한 FN금액을 얼마나 사전설계로 높일 수 있을 지 여부에 따라서 재정보조의 성패는 갈리는 것이다. 물론, 재정보조지원을 FN에 대해서 가장 많이 지원하는 대학들을 사전에 물색하는 일도 성패의 주요원인이지만 이러한 플랜이 있는데 이를 실천하지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기에 이를 사전에 인지하고 움직일 수 있는 고정관념의 탈피가 무엇보다 성패의 근본원인이 될 것이다 사립대학의 경우는 아무리 연간 총비용이 높아도 총비용(COA)에서 학생재정보조지수 금액을 제외한 FN금액에 대해서 거의 대부분이 재정보조금이 지원되기에 실질적인 면에서 사립대학을 진학하는 비용이 주립대학을 진학하는 비용보다 더욱 저렴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재정보조를 잘 활용하면 수입과 자산이 적은 가정의 경우에 단연코 사립대학을 위주로 진학할 대학을 편성하는 것이 성공할 수 있는 길일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사전에 얼마나 재정보조 공식을 잘 파악하고 현재의 수입과 자산에 대한 설계를 통해 앞으로의 진행방향과 설계에 따른 실천을 해 나갈 수 있을지 여부로 재정보조의 성공과 실패는 큰 차이를 보이게 될 것이다. 따라서, 재정보조 신청과 진행에 따른 발견된 문제의 크고 적은 차이가 결과를 다르게 할 수 있는 문제보다 이를 얼마나 일찍 사전에 잘 준비해 대비할 수 있을지 여부로 재정보조의 성패는 갈리게 되는 것이다. 이는 주로 학부모들의 고정관념으로 발생하는 문제라 볼 수 있는데 무엇보다 우선 철저히 가정의 현 재정상황파악부터 시작해 재정보조공식에 적용되는 부분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재정보조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신중히 진행해 나가며 철저히 점검해 만전을 기해 나가야 할 것이다.

문의) 301-219-3719, remyung@agminstitute.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