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학할 대학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재정보조 내역서
대부분의 대학들이 이제 합격발표를 마쳤지만, 아무리 원하는 대학에 합격해도 많은 가정에서 대학 합격의 기쁨은 잠시일 뿐 자녀가 합격한 대학 중에서 올 가을에 진학할 대학을 선정하는데 재정부담이 많아지는 시기이다. 일반적으로 합격한 대학마다 합격통지와 함께 재정보조 제의를 해 오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대학에서 재정보조지원 수위를 결정하기 위해 제출한 신청서 내용을 검증하는 작업이 한창이다. 만약, 재정보조 내역서를 제의는 받았지만 가정형편과 달리 큰 재정부담이 되는 문제가 있다고 생각해서 무조건 대학으로 가정형편이 어렵다는 식의 어필을 할 경우는 대학이 원하는 만큼 재정보조를 조정해 주는 경우가 극히 드물다고 하겠다. 물론, 나중에 기회가 되면 칼럼을 통해서 이러한 문제점을 풀어 나갈 수 있는 전략적인 어필방안에 대해서 해법을 설명하도록 하겠다.
아무리 자녀가 원하는 대학에 등록시키기 위해 부모들의 마음이 앞서도 결과적으로는 진학할 대학을 선정하는데 있어서 큰 영향을 미치게 되는 부분이 재정적인 문제가 아닐 수 없다. 그러므로, 학자금 재정보조를 잘 지원받지 못하면 대학등록이 어려워질 수밖에 없기에 재정보조를 소홀이 준비하면 대학진학을 실패할 확률이 더욱 높아진다는데 유념하기 바란다. 가정에서 자녀가 대학에 등록하기 위해 1차적으로 접하는 문제는 가정이 얼마나 비용부담을 감당할 수 있는가에 대한 재정상황이다. 그러나, 방비할 수 있었던 문제이지만 방치하게 되어 낭패를 겪게 되는 문제는 대부분 재정보조의 신청과 진행을 단순히 신청서만 제출하면 된다는 식의 안이한 사고 방식에 근본원인을 두고 있다. 재정보조 신청에 앞서서 지원할 대학마다 현 가정의 재정형편에 대해 과연 재정보조금을 얼마나 지원받을 수 있는지 혹은 지원금에서 차지하는 그랜트나 장학금 등의 무상보조금 비율이 얼마나 되는지 등을 사전에 검토해 보고 준비할 수 있었는데 그렇게 하지 못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재정보조 준비와 진행에 대한 우선 순위를 두기 보다는 자녀의 대학진학에만 신경을 쓰다가 결국 대학선택에도 문제가 발생하고 재정부담도 증가한다는 문제이다. 요즈음 COVID 19 사태로 많은 가정들이 직장을 잃고 실직자와 기업체마저 문을 닫는 최악의 상황이 발생했다. 특히, 자영업의 비율이 높은 이민자 가정의 경우에 더욱 이러한 상황은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만약, 자녀가 진학할 대학이 타 주에서 비 거주자 학비가 적용되는 주립대학일 경우는 그야말로 최악의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비 거주자는 해당 주의 거주자보다 연간 거의 3만 달러 정도가 더 높은 등록금을 내야 하고 동시에 주정부 보조금도 받을 수도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연간 총 학비에서 가정분담금을 제외한 재정보조 필요분에 대해서 주립대학을 진학하는 비 거주민일 경우에 대략 재정보조 필요분에 대한 50퍼센트 미만을 지원받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재정이 부족한 부분을 매년 부모융자금으로 대처하기도 힘들고 만약 자녀가 2명이 동시에 대학등록을 할 상황은 그야말로 난감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전에 지원할 대학마다 현 가정상황에 맞춰 해당 대학이 얼마나 재정보조지원을 지원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 진행해야 할 것이다. 동시에 정보나 경험이 부족으로 재정지원을 제대로 기대하거나 이해하지 못한 상황에서 대학선택을 하는 것도 무리수가 아닐 수 없다. 이러한 문제들로 인해 결과적으로 자녀가 합격한 대학들 중에서 재정부담이 적은 대학을 선정할 수밖에 없다면 자녀들의 미래도 바뀔 수 있으므로 이러한 재정부담은 희비를 엇갈리기 할 것이다. 부모의 선택에 따라 재정보조 요소가 자녀들에게 걸림돌이 될 수도 있고 디딤돌이 될 수도 있다는 마음으로 만약, 재정보조에 대한 사전준비를 하지 못했다면 받은 재정보조 내역서부터 검토해 무조건 어필을 할 것이 아니라 신청한 내용에 대한 철저한 검증을 하고 잘못된 부분은 다시 정정 업데이트함으로써 대학과 신중한 어필을 준비해 나가야 할 것이다. 절대로 재정보조의 진행을 대학에서 제의한 상황을 기준으로 선택할 문제가 아니기에 더욱 더 이부분에 대한 신중한 검토가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이라 하겠다.
문의) 301-219-3719, remyung@agminstitute.org 진학정보: www.agminstitute.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