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보조 성공과 실패의 3대 원칙
성공과 실패는 마치 종이 한 장 차이라고 말하지만, 이를 잘못 이해하면 마치 성공과 실패의 결과에 무게를 두기 보다 단순한 원인의 차이점에서 주안점을 두고 해석될 수가 있다. 문득, 하버드 대학도서관에 적힌 20개의 문구들 중에서 좋은 명언이 떠오른다. 그 중에서도 “지금자면 꿈을 꾸게 되고 지금 공부하면 꿈을 이룬다”고 적혀 있는 문구가 생각이 난다. 참으로 당연한 이치이지만 새해에 다시한번 마음속에 새기게 되는 명언이다. 반드시 노력의 대가에는 결과가 있는 법이다. 학부모들이 자녀들의 대학진학을 앞두고 재정보조를 준비해 설계해 나가는 일은 자녀들의 성공과 실패를 가늠하는 중요한 이슈로써 어쩌면 자녀가 공부하는 일보다 더욱 중요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자녀들의 대학선택과 진학에 있어서 가장 큰 쟁점이 되는 이슈가 바로 재정보조 문제이다.
대개는 재정보조를 단순히 대학에서 요구하는 신청서들을 잘 제출하면 될 것이 아닌가 생각하며 신청서 제출에만 더욱 초점을 맞춰서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재정지원을 잘 받을 수 있는 방법과 그 준비시기를 놓치게 되어 자녀들이 원하는 대학에 등록하는데 재정부담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되거나 혹은 차선책의 대학을 선택해야만 하는 낭패를 당하기 마련이다. 또한, 잘 신청하는 것과 잘 받는 것도 별개의 문제점이 될 수도 있다. 따라서, 새해를 시작하며 늘 강조하고 싶은 말은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른 시기라는 것이다. 기회는 앞에서만 잡을 수 있고 뒤에서는 잡을 수 없다. 기회가 와도 준비되어 있지 않으면 반드시 놓치기 때문이다. 재정보조의 성공에 대한 3대 원칙을 논해보지 않을 수 없다. 물론, 실패의 3대원칙은 성공원칙대로 하지 않는 것이므로 성공의 3대 원칙을 논해 보자.
첫째로 시간의 원칙이다. 언제 시작해야 하는지를 분명히 알고 진행해 나가야 할 것이다. 재정보조의 신청은 2년 전의 수입과 재정보조 신청서가 프로세스 된 날짜의 자산을 기준으로 하므로 이에 맞춰서 재정보조 신청서의 마감일을 바라보고 진행하게 되면 이미 기회는 지나간 후라는 것을 인지해야만 할 것이다. 재정보조 신청을 위한 준비는 자녀가 고등학교에 진학하는 시점부터 준비해야 할 일이다. 두번째 성공원칙이라면 재정보조 공식에 대한 이해와 진학할 대학의 사전 선별을 둘 수가 있다. 재정보조의 공식은 연간 총 소요 비용에서 가정분담금(EFC)을 제외한 차액인 재정보조 대상금액에 대해서 대학이 해당연도에 지급하는 퍼센트만큼 재정보조지원을 받는 것인데 어떻게 하면 가정분담금을 낮출 수 있을지를 잘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하겠다. 그러나 이 부분은 전문가와 자세한 재정상황에 따라 어떻게 조치해야 할지를 의논하는 것이 추천이 된다. 일반적으로 공식을 이해하기에는 대부분 역부족이기 때문이다. 또한, 이 부분은 세금보고와 관련이 많은 부분이기에 재정보조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해 합법적으로 어떻게 하면 가정분담금을 낮추고 재정보조지원을 더 받을 수 있는지를 검증해야 할 것이다.
성공원칙 세번째라면 무엇보다 검증된 설계방안에 따른 확실한 실천정신과 아울러 무엇보다 재정보조지원을 잘 하는 대학선택이라고 볼 수 있다. 재정보조를 잘 지원하는 대학들은 주로 대부분이 School Endowment Fund가 풍부한 대학들이다. 이러한 대학들은 졸업생들이 대부분 잘 성공하여 대학에 많은 기금을 조성해 놓았기에 가능한 것이며 성공한 졸업생들이 많다는 것은 그 만큼 교육의 질이 높다는 의미이다. 맞는 말이다. 이러한 대학의 졸업율은 타대학에 비해 매우 높다는 점도 괄목할 만하다. 반면에 이러한 대학들은 많은 기금을 지원하기 위해서 가정의 재정상황을 보다 자세히 파악하기에 반드시 사전설계와 준비는 필수적이라고 하겠다. 그러므로 사전 설계방안이 마련이 되면 반드시 실천에 옮기는 일은 필수적으로 시행되어져야 할 과제이다. 하버드 대학도서관에 적인 글귀 중에 한가지 더 기억에 남는 명언이 있다면 “내가 헛되이 보낸 오늘은 어제 죽은 이가 갈망하던 내일이다.” 라는 말이다. 이와 같이 하루 하루를 최선을 다해 바로 오늘이 내일을 여는 디딤돌이 되기를 바라며 금년도 재정보조 진행에 더욱 유의해 나가기를 바란다.
문의) 301-219-3719, remyung@agminstitute.org 진학정보: www.agminstitute.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