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보조의 해법은 문제점의 파악이 우선

June 8, 2017
대학진학 시 재정보조신청을 마치기만 하면 대학에서 재정보조지원을 잘 받을 것이라 쉽게 생각하는 학부모들이 많지만 아울러 대학들이 재정보조의 진행을 잘 알아서 해 줄 것으로 생각하는 부모들이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다. 재정보조지원을 잘 받으려면 무엇보다 재정보조를 지원하는 기준이 어디에 있을지를 우선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재정보조란 대학진학 시 총비용에 대해서 가정이 얼마나 감당해 나갈 수 있는지에 대한 기준을 평가함으로써 시작된다. 이러한 대학들의 평가기준은 대학이 지원해 줄 수 있는 보조금의 범위가 연방정부와 주정부 그리고 자체적인 대학의 재정보조기금 등을 통해 지원수위가 결정된다. 하지만, 가정형편이 무조건 어렵다고 해서 재정보조를 많이 지원받을 수 있다고 확정할 수 없으므로 재정보조지원을 잘 받기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할 일은 현 가정상황에 대한 대학별 보조금의 수위부터 파악해 보고 재정지원을 잘 해 주는 대학들만 선별해 준비를 시작해야 할 것이다. 
 
다음 절차는 가정상황에서 재정보조진행에 따른 어떤 문제점들이 있는지를 일일이 파악해 보고 이에 대한 준비를 시작하는 것이다. 따라서, 자녀가 고등학교에 진학하면 학부모들은 최소한 자신이 모르거나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문제점들에 대한 목록을 가능하면 세부적으로 작성해 보도록 한다. 대학진학 시 재정보조진행에 대해 어렵게 느껴지는 사항과 이해가 되지 않는 문제점이 있다면 무엇인지를 하나씩 나열해 나가며 정확히 모르는 부분을 정리해야 한다. 이를 분석하는 일은 사전준비 과정에서 매우 실질적이고 필수적인 사안이라 볼 수 있다. 모르는 문제점을 하나도 빠짐없이 기록하게 되면 향후 진행과정에 따른 공통적인 문제가 근본적으로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있으므로 매우 유익하다. 문제점을 알면 당연히 해결방안에 대한 접근방법도 매우 효율적으로 설계해 볼 수가 있다. 결과적으로 정확히 문제점을 파악하고 대처방안을 마련해도 이를 어떻게 실천할 수 있을 지 반드시 로드맵을 작성해 하나씩 문제를 풀어가며 행동에 옮겨야 실질적인 혜택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이제 자녀들의 여름방학을 앞두고 학부모들이 준비해 나가야 할 사항이 진학문제나 재정보조에 대한 철저한 검토와 사전준비를 시작해야 할 시기가 되었다. 가정에서 처한 재정보조의 신청과 진행에 따른 이해부족이나 혹은 문제점들이 무엇인지를 검증할 수 있으면 무엇보다 자녀들의 대학진학에 더욱 많은 도움을 줄 수가 있다. 입학사정에 따른 대학선정과 진학할 대학의 선택은 곧 자녀들의 운명을 가르는 중대한 결정사안이다. 그러므로 앞서 열거한 문제해결 방식을 통해 하나씩 사전에 당면한 문제를 풀어나간다면 이번 여름방학이 자녀들의 성공을 위한 디딤돌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사전준비에 대한 실천과 문제점의 파악은 대학진학준비의 지침서이므로 재정보조의 신청과 진행에 앞서서 반드시 문제점부터 파악하는 접근방식이 적극적으로 추천이 된다. 재정보조 신청과 진행에서 한번의 간단한 실수가 실질적인 큰 불이익으로 직결될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하고 더욱 신중히 검토해 진행에 만전을 기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문의) 301-219-3719, remyung@agminstitute.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