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보조 전략 여름 방학을 활용해야

May 2, 2016
올 가을에 자녀들의 입학원서 제출을 앞두고 학부모들의 마음은 두서없이 초조하다.어떻게 자녀를 지도하고 준비해야 보다 현명한대입준비를 해 나갈 수 있을지 가끔 주위의 의견도 참조하지만 정작 자녀들마다 상황도 다르고 보다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찾는 일이 쉽지는 않다. 그야말로 대입준비를 위해서는항상 시간이부족하기 마련이다.매년 다가오는여름방학 기간을기다리며 이번에는 우리 자녀의 성적과 특별활동이나 각종 인턴 십 등재충전할 계획도미리 세워보지만 마지막 목표인 대학진학 준비를어떻게 구체적으로 준비해야만 대학진학을 성공할 수 있을지 많은 고민도 해 본다.
 
그러나,가장 큰 문제점이라면 자녀가 원하는 대학에 지원하는 일도 중요하지만 이보다 원하는 대학으로 반드시 합격할 수 있게 준비하는 일이 아닌가 생각해 본다. 자녀들의 성공을 바라는 마음은 부모들마다 한결같다.그러나,어떠한 목표를 정해실행해 나갈 수 있는 능력에는 많은 차이를 보이므로 기본적으로현실에 당면한 문제를 해결해 나가기 위해서는문제에 대한 접근방식을 어떻게풀어나가야 할지 이에 대한 사고방식의 전환이 반드시 필요하다.특히,자녀들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일도 중요하지만 보다 효율적으로 입시준비를 해 나갈 수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즉,사고방식의 전환이란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접근방식의 해법에 있다.일단 목표를 정하면 이를 달성하기 위해 실천방안을Top-Down방식으로 설계하고 실천방안에 있어서는 이러한설계를 따라Bottoms-Up방식으로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들을 하나씩 밑에서부터 위로 풀어나가는방식이다.
 
그렇다면,대입준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부터 인지해야 하겠다.즉, 자녀가 대학진학을 하는데 있어서 입학사정관이 자녀를 평가해 합격시키기 위해 가장 중요한 서류라면 바로 대입지원서이다.College Application인 것이다.자녀가 지난 수년간 대학진학을 위해 열심히 공부하며 각종 활동한 내역들을Application에 기재하고 이를 어떠한 순서와 방식으로 해당 대학에서 원하는 입학사정요소에 맞게 기재할 수 있는가에 따라서 합격률이크게 좌우되는 것이다.다시 말하면 같은 내용을 가지고도 어떻게 꾸밀 수 있는지에 따라서 합격여부가 크게 달라질 수 있는 Application은 대학입학사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서류이기 때문이다.따라서, 학부모들이 자녀가 고등학교에 진학하는 시점부터 자녀가 원하는 대학의 입학원서를 몇 개 선별해 프린트해 실질적으로 자신의 자녀가 현시점에서 입학원서에서 묻는 질문에 과연 얼마나충실히 공란을 남겨놓지 않고 모두 기입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고 어떠한 부분이 부족한지를 정확히 판단하는 일부터 가장 우선순위로 실행되어져야 하겠다.
 
즉,자녀가 원하는 몇몇 대학들의 입학원서를 프린트해서 묻는 질문에 대한 점검부터 한가지씩 풀어나가며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는 전략부터 시행해 나가야 한다.대부분의 학부모들은우선적으로 자녀들의 성적이나 시험점수를 올리기 위해 모든 최선을 다하지만,실질적으로 자녀가 원하는 대학으로진학하기 위해서는 성적만 강조하다가는 성공확률이 매우 떨어질 수가있다.대학에서의 입학사정이란 자녀들을 전반적으로 평가하는 일이다.아직 자녀들이 현실감각이 부족하므로 준비에 있어서는 반드시 부모들의 입학사정에 대한 사고방식의 전환이 반드시필요하다.요즈음은 정보산업의 발달로 대학입시를 위한 진행결과나얼마나 가정형편에 대해서 대학별로 재정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지사전예측이 가능하며이를 사전에 어떻게 설계해 준비할 수 있는지에 따라자녀들의 합격률을동시에 올릴 수 있는 방안이 충분히 가능하다.
 
결국,다가오는 여름방학기간의 사전준비야말로자녀들의 성공을 위한 견인차이며 부모들이 어떻게 이를 효율적으로 끌어줄 수 있을지에 따라서자녀들의 대학선택과전공도 바뀔 수있다는 중대사안을 전제로, 현 시점에서는 정확히현실을 파악함으로써 입학사정에 실질적으로 한걸음 더 나아갈 수 있는 해법을 찾는 길이 우선되어야 하겠다.이를 위해서는 대학마다 입학사정 시 자녀를 평가하는 방법인 텍소노미를보다 잘 이해하고 실천방안을 위한 전략수립이 대입성공의 열쇠가 된다는 점을 더욱 유념하기 바란다.
 

문의) 301-219-3719, remyung@agminstitute.org  진학정보: www.agminstitute.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