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청보다 중요한 재정 보조 후처리
항상 재정보조의 진행에 있어서신청 후 마무리는재정보조금을 잘 받기 위해 무엇보다중요한 절차이다.그러나,대부분의 가정에서 이에 대한 유의사항과 진행방법에 익숙하지 않아 불이익을 당하는 경우가 많기에보다 신중해야 하는 부분이다.대학의재정보조사무실은 재정보조를 검토하는 시점이신입생과 재학생에다소 차이는 있으나 신입생을 제외한 모든 재학생들의 재정보조에 대한검토는한결같이 대학에서요구하는 검증자료가 모두 갖춰진 후에나 시작된다는 사실도 염두에 두기 바란다.다시 말하면 서류가 미흡할 경우아예 재정보조검토자체가 이뤄지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따라서,FAFSA나 C.S.S. Profile등의 재정보조신청서를 제출했다고 마음 놓고 있다간 돌이킬 수 없는 실수로 이어질 수 있다.따라서,학사일정에 맞춰 매년 재정보조신청을 마치는 일도 중요하지만 대학마다 추가로 요구하는 서류가 있는지, 혹은 재정보조 신청관련 검증서류들이 모두 제출되었는지 등을 꼼꼼히 챙겨 실수가 없도록 진행해 나가야 한다.재정보조의 신청과 진행이 매년 더욱 온라인화 되며전산화되가는 시점에서대학마다 재정보조진행에 따른 간편함을강조하지만실상 이를 잘 활용할 수 없는 학생들은오히려 진행상의 실수로 인해 많은 어려움도겪게 되고, 이러한 전산처리방식에 익숙지 못한 부모들이 이를 잘 활용할 수 없다면 어떠한 문제점이나 요구사항이 무엇인지 찾아내기가 힘든 경우도 많다.요즈음 재정보조진행의 추세는 기본적으로 대학마다폭주하는 업무를 보다 자신들의 입장에서 효율적으로 잘 처리하고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목적으로 대부분 후속절차에 대한 서류진행 및 자료들의 제출방식을 모두 온라인화하는 실정이다.
한 예로써, FAFSA의 제출 후 가정에서 세금보고를 마치면 세금보고가 국세청에등록되는 데로 곧 FAFSA 데이터와 연동해 제출정보에 대한 업데이트를 해서검증작업을 진행하거나 또는 국세청에 Tax Transcript을 별도로 요청해제출 받은 후 대학에 다시 제출해야만 한다.그러나,이 때에 국세청과온라인 상에 FAFSA데이터가 서로 연동되지않는 경우도종종 발생하는데특히, 기러기 가정의 경우에부모가Head of Household로 세금보고를할 경우를 들 수가 있다.혹은 국세청에 등록된 이름이 잘못되어 연동되지 않거나 또는아예 발생한 문제의 원인조차 알 수 없는 경우 등이있다.
따라서,재정보조의 진행에 좀처럼 잘 이해되지 않는사항이 많다고 생각된다면더욱 많은 실수가앞으로 야기될 가능성이 무척 높다고 볼 수 있다.무엇보다 학부모들은대부분 생각지도 않은 곳에서 뜻하지 않게문제가 발생하지만 대개는이러한 문제를스스로 풀려 하다가 오히려 더 큰 문제를야기시키는 경우도 종종 접한다.주위로부터검증되지 않은 개인의견을 잘못 듣고 진행했다가 낭패보게 되는 경우도 많다.어느 기러기 가정에서는 재정보조 신청 시에 주위 사람들이 의견을 잘못 수렴해 한국에 있는 학생아버지가 어머니와 별거(Separation) 중이라고 사실과 다르게 제출했다가 결국 한국의 근로소득원천징수명세서 제출 시 허위사실이 발각되어 그 동안 받았던 연방정부 무상보조금 마저 모두 반환하고벌금과 아울러 면학에 큰 불이익도 당하게 되었다고 한다.그러나,더욱 용감(?)한 경우도 있다.
어느 신입생을 둔 기러기 가정에서는,아예 이혼했다고 거짓말 했다가이혼서류에 대한 검증을 요구하는 감사에 걸려 결국 제의 받았던 재정보조금을모두 몰수당하고 합격이 취소되기도 했다.한가지 더 유의해야 할 사항은,서류들의제출시기에 따른 타이밍이다.대학들은 대부분재정보조를 신청한 후에각 대학마다 제출정보를 확인할 목적으로관련된입증 자료들을 요청하는데, 자료의제출방식도 대학마다 각각이기 때문이다.왜냐하면 이러한 자료들의 제출을IDOC을 통해서그리고이에 대한 마감일마저정해놓고 제출을 요구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학생이 스스로 제출할 서류를 선택해야 하는데당연히 혼동이 있어 당황하게 되는 경우가 부지기 수다.더욱이 자료를 우편으로 제출해야 할지 아니면 이 메일이나 팩스로 제출할지 등도 문제이다.얼마 전 어느 학생이 지원한 대학에서세금보고서 등 근거자료를 대학으로제출하라는 요청이 와서 직접 대학에 보냈으나지속적으로 대학에서 계속 동일한 요청이 와서 결국 알아보니 오히려 해당 대학에 자료업데이트가 전혀 되어있지 않았다고 한다.
나중에 알게 된 문제이지만,해당 대학에서는IDOC으로만이러한 자료의 업데이트를접수하는데 학생이 해당 자료를 대학에 직접 발송했기에 대학에 서류가 업데이트 되지 않은 것이었다.결국, 시작을 했으면 반드시 마무리 작업을 잘 진행해야 하는 것처럼 재정보조 신청 이후의 후속작업도 더욱 신경을 써야 하는 민감한 사안이다.그리고,이 과정에서 대학에서 보내오는 질문에 대한 답변도 어떻게 대처해 나갈 수 있는지에 따라서 재정보조금의 진행에 대한 향방은 큰 차이를 보일 수 있으며 재정보조금의 수위도 크게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문의) 301-219-3719, remyung@agminstitute.org 진학정보: www.agminstitute.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