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보조의 성공과 실패는 그 근본원인부터 알아야

September 22, 2020

금년도 대학들의 학자금 재정보조에 많은 차이가 발생하는 예년보다 문제점으로 더 많이 대두되는 것 같다. 특히, 대학 신입생의 재정보조 보다는 재학생의 재정보조에 더 많은 변동이 있는 것을 볼 수가 있다. 당연히 대학은 항상 신입생들의 재정보조금 검토를 합격발표에 맞춰 진행해야 하므로 우선적 검토하는데 등록을 선호하는 신입생들의 재정보조 지원에 우선적으로 지원예산을 할당하게 되고 우수한 학생들이 더 많이 등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재정보조 지원금이 여유 있는 초기에 더 많은 배려를 하게 된다. 항상, 신입생들의 재정보조 진행이 마친 후에나 재학생들의 재정보조 검토가 이뤄지는데 예전의 칼럼에서 강조한 바 같이 재정보조 계산에서 기숙사와 식비 등이 연간 총비용에서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따라서, 이 부분의 변동이 재정보조 지원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는 점이다. 

 

금년도 COVID-19상황으로 대부분의 대학들이 올가을 기숙사를 제한적으로 사용하거나 아예 기숙사 사용을 하지 않고 온라인 수업으로 학업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가장 큰 불이익을 당하는 것은 학부모라고 할 수 있다. 학생과 부모의 수입과 자산내역이 예년과 거의 변동이 없거나 오히려 실직 또는 사업이 악화되어 더욱 가정형편이 어려워진 경우라 해도 어차피 수입이 적었었다면 아무리 수입이 줄어도 재정보조 계산에 중요한 가정분담금(EFC)에는 별 차이가 없기 때문이다. 반면에 대학의 연간 총비용 계산에서 기숙사를 사용치 않게 되면 이 비용이 빠진 금액이 총비용으로 기준이 된다. 총비용에서 가정분담금을 제외한 금액이 재정보조 계산을 하는 재정보조 대상금액 (Financial Need)이므로 재정보조 대상금액이 대폭 축소된다는 의미는 이 금액을 기준으로 대학의 재정보조지원 퍼센트만큼 재정보조지원을 받는 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기숙사 등록을 하지 않거나 등록을 할 수 있는데도 기숙사에서 나와서 별도의 아파트 등을 이용할 경우, 거의 연간 2만달러에 달하는 숙식비용을 전혀 보조 받을 수 없다. 더욱이 단순하게 기숙사 비용만 재정보조 지원을 받는 대상에서 제외되는 것이 아니라 대폭 줄어든 총비용에 대해서 대학이 적정 퍼센트로 재정보조지원을 함으로 재정보조금이 더욱 줄어들게 된다. 예전에 필자가 이 부분에 대해 경고했던 것처럼 특히 대학들이 재정보조금을 대폭 축소하는 사례가 매우 늘고 있다. 이는 재학생들의 재정보조에서 더욱 큰 편차를 보인다. 결과적으로 재정보조 지원이 적게 나올수록 그 만큼 학부모들의 연방융자금(PLUS)이 비례적으로 증가하게 되어 가정의 재정상황은 더욱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 

 

대부분의 대학들이 신입생의 재정보조가 해당 대학에 등록을 선호하는 학생일수록 재정보조지원을 후하게 지원하지만, 재정보조 신청서에 기입하는 대학들의 선택을 어떻게 합리적으로 전략적으로 잘 선정할 수 있을지에 따라 Need Blind정책을 사용하는 대학들이 선호하는 지원자를 놓고 경쟁할 수 있게 진행할 수 있다. 재정보조를 잘 지원하는 대학들의 전략적인 선택은 오히려 무상보조금인 각종 그랜트와 장학금 지원을 유발시킬 수 있는 방식이다. 이는 반드시 사전설계가 필요한 부분이다. 그러나, 재학생들은 신입생들에게 우선적으로 재정보조 기금을 배분한 상태에서 대학의 재정적자를 만회하기 위한 수단으로 요즈음 더욱 더 가정분담금(EFC) 계산에 대해 상세한 검토를 통해 증가시키고 재정보조 대상금액을 낮추는데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원인이 없는 결과가 없듯이 재정보조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하는 그 근본원인은 사전설계를 잘못해서 발생하든지 잘못된 대학선택으로 인하든지 혹은 진행과정에서 개인 편견으로 인해 기숙사를 등록하지 않거나 어쩔 수없이 사용하지 못하든지 다양한 원인이 있으나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 할 부분은 대부분의 원인이 선택사항이라는 말이다. 즉, 사전준비나 진행상의 실수가 없었다면 일반적으로 피해갈 수 있는 문제라는 점에서 그 결과에 대해 많은 학부모들이 말하기를 “요즈음 그런 줄 몰랐어요 아니면 그냥 재정보조 신청을 자녀가 다했다고 하니까 그럴지 몰랐어요.” 하는 문의가 자주 들어오지만 이는 결과적으로 자신의 선택에 의한 결과이다. 예상치 않은 어려운 경제상황이지만 차분히 문제를 분석해 사전준비에 최선을 다하면 재정보조 성공을 위한 해결방안은 반드시 있을 것이다.  

 

 

문의) 301-219-3719, remyung@agminstitute.org  진학정보: www.agminstitute.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