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점 파악이 중요한 재정보조 사전준비
문제점을 제대로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 해답을 찾는 일은 절대로 쉬운 일이 아니다. 자녀가 대학진학을 준비하게 되는 시점에서 가장 필요한 재정보조진행에 대한 질문이라면 아마도 어떻게 하면 재정보조를 가장 잘 받을 수 있을지 여부이다. 재정보조는 크게 두가지 측면에서 접근해야 한다. 사실과 분석을 기준해 시작이 이뤄져야 한다는 의미이다. 해당 가정의 수입과 자산내역의 사실부터 파악해 지원할 대학 별로 재정보조를 분석해야 한다는 뜻이다. 이러한 분석은 대학에서 지원하는 재정보조지원에 대한 퍼센트를 계산해 낼 자료가 있어야 하며 아울러 해당 가정의 우선적인 가정분담금(EFC) 계산의 올바른 이해부터 시작되어야 하며 재정보조신청 전에 어떻게 준비할지에 대한 여부를 알아야 한다는 말이다. 따라서, 모든 진행보다 우선적으로 선행되어야 할 사항이라면 아마도 자녀들의 대학진학에 가장 필요한 학자금 재정보조 및 학부모 스스로의 당면한 문제점들의 파악부터 이뤄져야 한다는 점이다.
가장 효율적인 실천방안이라면 문제를 풀기 위한 해결방안을 처음부터 생각하려 들지 말고 어떠한 문제점들이 내제하고 있는지를 모두 나열해 비슷한 문제끼리 묶어보는 방법이다. 진학할 대학들을 어떻게 선정해야 할지 또는 입학사정에 따른 대학별 진행방식은 무엇인지 아니면 이를 최적화 하기 위한 자녀의 프로필은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등 진학전반에 필요한 모든 준비사항은 무엇이며 언제부터 이를 시작해야 하는지 등이다. 그리고, 동시에 진학에 필요한 재정보조신청과 아울러 이에 대한 제반절차와 사전 진행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혹은 사전준비가 어느 시점부터 어떻게 준비함으로써 재정보조를 모두 극대화 시킬 수 있을지 여부 등이다. 아울러, 재정보조내역서의 대학별 평가방식에는 어떤 것이 있고 지원하는 대학별 재정보조금은 얼마나 차이를 보일지 등의 비교자료일 것이다. 때로는 어떤 종류의 수입과 자산이 가정분담금(EFC)을 증가시키고 이를 어떻게 낮출 수 있을지 여부와 그 사전준비의 시작은 언제 인지 등 하나씩 자신이 잘 모르거나 이해되지 않는 문제점들을 모두 자세히 나열해 파악함으로써 사전준비를 시작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문제점들이 생각날 때마다 목록을 작성해 하나씩 추가하는 습관도 매우 현실적이며 보다 효율적이고 문제점들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으므로 해결방안도 실질적일 수 밖에 없다.
이제 자녀들의 여름방학 기간은 상기 문제들에 대해 어떻게 준비할 수 있을지 여부에 따라 절호의 기회가 되기도 하고 큰 후회를 낳기도 하는 것이다. 천리길도 한걸음이다. 이 기간을 어떻게 잘 준비해 활용할 지에 따라 자녀들의 미래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준비해 나가야 할 것이다. 문제는 여러가지 형태로 나타나지만 해결방안은 반드시 한가지씩 풀어 나가야 한다는 점도 유념하기 바란다. 그러나, 더욱 큰 문제점아닌 문제점이라면 아무리 해결방안을 마련해도 이를 실천에 옮기지 못 한다는 점이다. 물론, 실천에 옮길 수 있는 용기도 있어야 하고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용기도 동시에 필요할 것이다. 여름방학은 자녀들에 있어서 대학진학을 위한 절호의 기회가 되어야 한다. 이제는 상기와 같이 문제점들의 목록부터 작성해 한번에 한가지씩 해결방안을 실천해 나갈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할 것이다. 노력 없는 좋은 결과는 없다. 효율적으로 대학진학을 준비하려면 당면한 문제점들의 파악부터 해 나가는 학부모들의 사고방식의 전환이 무엇보다 필요하며 반드시 실천을 통해 부모와 자녀가 동시에 성공할 수 있는 지름길을 마련해 나가야 할 시점이다.
문의) 301-219-3719, remyung@agminstitute.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