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 보조금이 갑자기 조정 되거나 취소 된 경우

May 23, 2016
남가주 대학에 현재 재학 중인 김양은 작년에 신입생으로 입학할 당시대학에서 제의받은 재정보조금이 갑자기 삭감되어그 원인을 나중에야 찾아내어 간신히 응급조치를 함으로써등록할 수 있었다며 당시 어려웠던 마음고생을 회상하며 다시는 같은 상황을 두 번 다시 겪고 싶지 않다고 했다.김양은 당시대학에서보내온 재정보조제의서가 사실상 등록고지서 상에 반영되기 전까지는 절대로 완료된 것이 아니라며 주위 분들에게 요즈음 대학에 재학하는 동안 재정보조진행에 대한 고삐를 절대 늦춰서는 안 된다고 늘 거듭 강조하고 있다고 전한다.이같이 학자금에 대한 재정보조의 진행은 신청하는 순간부터 최종 마무리작업까지 모두단 한 순간도방심할 수 없는 대학진학을 위해서필수적으로 중대한 사안이다.
 
김양의 경우는 제공받은 재정보조금이 해당 연도에 필요한 부모님의 세금보고내용을 비교해 검증하는 절차를 소홀히 한 탓에 이에 대한 조치가 지연되어 늦게 보고된전년도 세금보고 내용이 제출되는 시점에서 부모님의 수입증가로 기인한것이었지만,김양이 대학에 합격하자마자 곧 이어진 부모님의 실직에 대한Special Circumstances에 대해다시 어필함으로써김양에 대한 재정보조금이재조정되어 결국 등록할 수 있게 된것이었다.이 같이 재정보조의 신청은시작부터 실질적인 지원을 잘 받기 위해서 사전준비가 반드시 필요한 그리 쉬운 일이 아님을 알 수 있다.우선적으로 학부모들의 사전준비에 대한 고정관념이 바뀌지 않으면 실질적인 재정보조의 혜택을 잘 받기 어렵다.
 
재정보조금의 계산은초기 준비과정부터 어떤 수입과 자산내역들이 재정보조 혜택에 영향을 미칠지를 사전에 미리 파악하는 일이 보다 중요하게 설계가 되어야 한다.이러한 작업은 대개 대학진학 시기보다 최소한 2년전에시작하는 것이적극 권장되며 최적화된 결과를 얻을 수 있지만 대학진학을 준비하는 첫 단추를 생각하면 재정보조를 잘 지원해 주는 대학만 선정해서진학준비를 시작하는 일이보다 그효과를 볼 수 있거나 진학준비를 위한 효율성을 높여주게 되므로 자녀가 고등학교를 바로 진학하는 시점이 이러한 문제의초점을 맞춰나가야 할 시기라고 볼 수가 있다.김양과 같이재정보조금이 갑자기 조정되거나삭감되는 이유들은 대개 재정보조신청 시 제출된 정보를얼마나 최적화 시킬 수 있을지에 따라서,그리고,대학마다 요구하는 시점에 잘맞춰 정확한 자료들을올바른 시점에어떻게 제출했는지에많은 차이가 날 수가 있다.
 
그러나,추가로 영향을 주는 다른 요소를 들자면지원한 대학에서 어떻게자녀가 등록해 주기를 바라는 선호하는 학생으로 분류될 수 있을지에 따라 그 실질적인재정보조혜택의 확대를 꾀해 볼 수도 있게 된다.대부분 발생하는실수가 재정보조를 신청하는 과정에서일어나지만 오히려신청한 이후에 그리고 재정보조내역서를 받은 후에 대부분 방심하고 있다가당하는 불이익이 더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결국, 어렵게 노력해 지어놓은 밥에 재 뿌리는 결과가 될 수도 있다는 말이다.중국의 유명한 고서인 「제왕 학」에도 창업보다 수성이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한다.이 말은 결국 고금이나 지금이나 시작은 누구든지 할 수 있으나 이를 얼마나 잘 관리해일으켜 세울 수 있을지에 따라 성공의 열쇠가 좌지우지 된다는 말이다.맞는 이치라고 본다.그리고,또 한가지 재정보조의 진행에 따른문제점을 든다면 대부분의 학부모들이 일반적으로 만연된 무방비상태를 들 수가 있다.
 
아무리 재정보조 지원을잘 받았어도 제공받은 재정보조금이현실적으로 가정상황에 알맞게 지원되었는지를아니면 대학에서 현재같은 가정상황의 다른 가정들에게 지원하는평균수준과 같이보조금이 나왔는지 등의 여부를 쉽게 판단할 수 없다는맹점이다.같은해 대학의 재정보조 평균치와 비교해 어떻게 나왔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이 방면의 전문가가 아닌 이상 그리 쉽지 않기 때문이다.이를 잘 파악할 수 있어야 대학에재정보조 어필도 진행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각 대학마다 웹사이트에 나와있는Net Price계산기는 대부분 그 계산공식이 업데이트되지 않아정확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고 또한 대학들도좋은 학생들을 더 많이 지원하게 하기 위해마케팅의 입장에서 이러한 계산기를 설계한경우가 대부분이어서 그 데이터를 보고 덥석등록했다가는 나중에 조기등록을 마친 후에 재정보조금이 삭감되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따라서,이러한 일들이 발생될 수 밖에 없는 전문지식의 부재가결국 대처할 수 없는 무방비 상태를 만든다. 예를 들자면,어떤 학생이 7만 달러의 총 학비가 들어가는 대학에서 6만 2천달러를 지원받아 아주 만족하면서 나머지 모자라는 학비는 학부모 스스로 충당하려 했겠지만 만약 동일한 가정형편의 다른 학생이 6만 5천 달러를 지원받았고 이 수치가 대학에서 지원하는 평균치라는 사실을 알게 되면과연 대학에 그 동안 감사했던 마음을 계속 유지할 수 있겠는지 각자의 상상에 맡긴다.
 
따라서, 대학마다 제공하는 재정보조금이 대부분 형평성에 맞춰 공식을 기준해 진행된다고가정해도대학마다 제의한 재정보조 내역서가 등록고지서에 완벽히 반영되기 위해서는 Student Loan Counseling 이나 MPN등과 같은 마무리 작업등이 모두 잘 처리되어야한다.따라서,뜻하지 않은 실수로 불이익을 당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반드시 염두 해서 철저한 검증과 진행상 실수를 피해 나가도록 진행해 나가야 하겠다.만약,이러한 일을 직접 당했다면 이 때는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문제해결에 지름길이 될 것이다.그리고,동일한 실수를 되풀이 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언제든지 신중한 대처가 필요한 시점이다.
 

문의) 301-219-3719, remyung@agminstitute.org  진학정보: www.agminstitute.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