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보조의 사전준비를 통한 1석 5조 효과

August 19, 2015

콜롬비아 대학에 진학하게 된 김군은 요즈음 온 세상이 모두 자신에게 들어온 것 같이 마냥 즐겁다고 한다. 작년 대학을 준비하는 시기에 부모님의 사업실패로 인해 주위의 주립대학을 진학하기로 마음 먹고 대학을 향한 풍운의 꿈을 접고 많이 울었다고 한다. 워낙 비싼 사립대학에 진학한다는 사실은 현실과는 너무 먼 꿈이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지푸라기라도 붙잡을 마음으로 인터넷에서 장학금들을 찾던 중에 우연히 대학에서 지원하는 재정보조금을 통해 사립대학도 어느 주립대와 마찬가지로 지원해 볼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후에 최선을 다해 부모님에게 입학원서 제출을 허락 받고 지원한 결과 김군은 거의 전액을 대학에서 지원하는 재정보조용 장학금과 장려금 등으로 지원받아 이제 꿈에 그리던 대학으로 진학하게 된 기쁨이었기에 작년을 생각하면 자꾸만 눈물이 난다고 한다. 모처럼 새로운 대학생의 첫걸음을 내딛는 김군에게 큰 박수를 보내며 번영된 앞날을 잘 설계해 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 

이와 같이 가을학기가 시작되면 본격적으로 입시준비가 시작되어 12학년들은 대학진학을 위해 입학원서를 작성하느라 잔뜩 긴장하게 된다. 아울러,학부모들의 마음도 조급해지기 마련이다. 일반적으로 경제적인 현실성을 고려하지 못하는 자녀들이 선택하는 대학들을 보며 학부모들은 이보다는 학자금 마련에 더욱 심리적인 부담이 가중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사립대학들의 학비가 요즈음 거의 7만달라에 달하고 있지만 반면에 비거주자 학비도 이에 버금가는 수준이다. 만약, 자녀들이 타 주의 주립대학에 지원할 경우 연간 총 학비는 거의 5만달러부터 6만달러에 달하는 경우가 대부분인 만큼 총 학비에 대한 재정보조 지원방안이 없다면 큰 부담이 아닐 수 없을 것이다. 아무리 자녀가 원하는 대학에 합격해도 이 후에 엄청난 학비부담에 따른 정확한 대처방안이 없다면 하물며 자녀가 타 주에 위치한 주립대학에 지원하고자 할 때에 무조건 선뜻 동의해 주기도 어려울 수 밖에없다. 자녀들이 대학진학을 성공하려면 우선적으로 자신에 알맞은 대학들을 선별하는 일이보다 중요하겠지만 이와 아울러 재정보조지원을 매우 잘 해줄 수 있는 대학들만 선별하는 지혜도 필요하다. 따라서, 대학진학을 목표로 준비를 시작하는 시점이라면 고등학교에 자녀가 진학하게 되는 시점이라고 볼 수가 있다. 현명한 재정보조를 위한 준비는 그야말로 1석 5조의 효과도 기대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첫째로 가정형편에 알맞은 재정보조 지원을 잘 해주는 대학만 선별하면 일반적으로는 자녀들의 선택의 범위를 사립대학까지도 확대해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유로는 가정분담금을 제외한 재정보조 대상금액(i.e. Financial Need)의 거의 100퍼센트 가까이 재정보조 지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며 지원금의 대부분이 무상보조금 (i.e. Grants/Scholarships)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캘리포니아 주와 같이 몇몇 주를 제외한 일반 주립대학들의 재정보조금의 수위는 대학별로 다소 차이가 있으나 대략적으로는 연간 60%~70%정도인 점을 감안할 때에 실질적으로 사립대학에 진학하는 경우가 재정보조를 받은 후에 비용이 더욱 적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자녀들은 지원하는 대학의 선택폭을 확대할 수 있을 것이다. 두번째로 자녀 및 부모의 수입과 자산내역을 사전에 미리 파악함으로써 분석을 통한 재정보조설계를 시작하면 재정보조공식에서 가정분담금도 더욱 낮출 수 있는 합리적인 방법을 찾게 되므로 합격한 대학마다 재정보조를 더욱 높일 수 있어 큰 혜택을 볼 수 있다. 셋째로는 재정보조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 지원서 작성에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대학별 입학사정요소를 자세히 사전에 파악해 입학사정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는 텍서노미 포인트를 높이면 결국 합격률도 높여 대학에서는 등록을 선호하는 학생으로 분류되어 재정보조의 평균 지원금보다 더욱 많은 무상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어 혜택의 범위가 확대된다. 넷째로 이러한 재정보조의 사전준비과정에서 세금을 합법적으로 줄일 수도 있으므로 연방정부의 혜택을 확대시킬 수 있어 실질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는 자녀들이 충분한 재정보조 혜택을 통해 보다 나은 미래를 마련할 수 있어 대학졸업 후에도 사회진출에 따른 성공확률을 보다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에 대해서는 더욱 자세히 설명해 나가고 싶지만 지면의 한계상 보다 구체적인방안과 내용을 앞으로 이어지는 칼럼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이해를 넓혀가도록 하겠다.

 

문의) 301-219-3719, remyung@agminstitute.org